본문 바로가기

Architectural Archives

제주 애월 새별오름 카페_새빌

카페 새빌

카페 새빌은 오래된 리조트를 리노베이션한 공간이다. 제주 3대 오름인 새별오름과 바로 인접하고 있다. 날씨가 우중충한 날에 방문을 하여 어딘가 음산한 분위기가 느껴진다.

카페 새빌의 큰 특징은 기존 건축물의 마감이나 외장을 크게 건드리지 않았다는 것이다. 전면부에도 간판이 붙어있지 않고 바닥에 놓인 현무암에 간판이 붙어있다. 

 

시원하게 뚫린 외벽의 아치들은 유럽의 중세시대 건축 양식의 고풍스러움이 느껴지게 만드는 장치이다.

 

빈티지 인테리어

직업병 때문인지 특정 공간을 진입할 때 출입문을 굉장히 유심히 보는 편이다. 문은 건물을 진입할 때 처음으로 마주하는 요소이며, 실제로 출입문까지 신경 쓴 건축물은 내부 공간의 분위기도 좋은 경우를 많이 봤다.

 

카페 새빌의 출입문은 묵직한 스틸문을 사용했으며 굉장히 묵직한 느낌을 준다.

 

기존 건축물에서 마감을 걷어내고 콘크리트 구조물만 남겼기 때문에 카페 새빌의 내부는 굉장히 빈티지한 느낌을 준다.

 

리노베이션을 계획할 경우 기존에 계획된 배관이나 배선들만으로 새로운 시설의 전기나 설비를 대체해야 하기 때문에 한계가 명확하다. 우측 사진에서 천장을 따라 돌아다니는 전기 배선들을 조금만 더 신경 썼으면 좋았겠다.

 

카페 새빌 내부에는 새별오름의 아름다운 풍경을 담은 액자들이 설치되어 있다. 사진작가님의 성함은 기억이 나지 않지만 새별오름의 부드러운 곡선, 흑백의 연출력은 굉장히 인상 깊다.

 

높은 층고와 공간감

평소 공간을 계획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수평적 면적이 아닌 수직적 공간감이다. 카페 새빌의 공간이 좋은 이유는 바로 높은 층고에 있다. 높은 층고를 소개하기 전, 계단 부위도 살짝 소개하고 싶다.

 

우리나라 대다수의 건축물에는 계단에 공간에 많은 아쉬움이 있다. 높은 층고에 맞지 않는 조명계획, 조화롭지 않은 마감, 어색한 난간까지. 카페 새빌의 계단처럼 높은 층고에 어울리는 오브제적 펜던트등, 빈티지한 마감과 어울리는 도장이 벗겨진 평철난간, 포인트 액자까지. 계단공간이 참 좋다.

 

2층에서 본 1층의 전경이다. 1층의 높은 층고에서 주는 공간감과 전면부 큰 창을 통해 보이는 새별오름 때문인지 방문자들은 대부분 1층에 자리를 잡는다. 카페 새빌에서 가장 좋았던 포인트를 짚는다면 이 공간을 뽑고 싶다.

 

아치 프레임

유럽에서부터 발전된 아치형 구조가 최근 인테리어나 익스테리어에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카페 새빌 입면에도 수많은 아치들이 계획되어 있는데, 이러한 요소들이 빈티지한 디자인에 힘을 실어주는 것 같다.

 

아치 프레임에 담긴 외부 풍경들. 아치 상부로 설치된 전구색 간접등과 외부에서 들어오는 적절한 자연광이 조화롭다.

 

안개와 카페 새빌

여행을 보통 2달 전부터 계획하는데, 내가 가면 항상 비가 온다. 하지만 비 오는 날의 카페 새빌은 날씨가 맑은 날 느낄 수 없는 신비로운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짙게 깔린 안개 사이로 보이는 빈티지한 건축물. 제주도에 유명한 건축가나 좋은 디자이너들이 만들어낸 공간이 많지만, 유독 카페 새빌이 기억에 오래 남는 이유는 이 신비로운 분위기 때문인 것 같다.

창 너머로 보이는 새별오름. 재방문했을 때도 이날처럼 짙게 안개가 깔렸으면 좋겠다.

 

주황 지붕

전면에 보이는 그린리조트 호텔 간판. 아마 저 시절부터 사용된듯한 주황색 기와는 카페 새빌 외관의 주요한 포인트 중 하나이다. 끝단에 위치한 주황색 기와에는 이끼나 물때와 같은 자연스러운 흔적들이 묻어 있다. 이런 흔적들을 철거하지 않고 그대로 유지한 것이 이 장소만의 정체성을 살려준다.

 

핑크뮬리와 새별오름

출처 : 뉴스라인 제주

카페 새빌과 바로 인접해 있는 새별오름은 제주도의 핑크뮬리 명소 중 하나이다. 비가 와서 직접보지는 못했지만, 날씨가 좋은 날엔 오름의 푸른 능선과 수평적으로 깔린 핑크뮬리는 멋진 포토 스팟이 된다.

 

마무리

카페 새빌은 독특한 분위기로 인해 제주도에서 방문했던 건축물 중 아마 세 손가락 안에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당일 제조하는 디저트류나 제빵류의 퀄리티도 굉장히 훌륭합니다.

 

새별오름에 방문하시는 분들은 꼭 방문해 보세요.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